인터넷 유선 가입
다문화가정 유아들의 언어 발달에 대한 기초 자료를 제공 본문
하지만 다문화가정 유아의 언어발달과 관련된 연구(정은희, 2004)는 극히 드물어
이들의 언어발달의 정도를 파악하기 어려운 실정이며,
홍영숙(2007)은 다문화가정의 자녀들이 성장 후 언어적 문제를 겪지 않도록 하는 언어교육이
초등학교 이전부터 이루어져야 함을 지적하고 있으나,
몇몇의 연구(오성배, 2005; 조영달,2006; 김갑성, 2006)에서는 학령기에 나타나는
학업성취에 초점을 맞추어, 특별 프로그램 운영, 방과 후 활동 강화 등의 대안들을 세우고 있는데,
이러한 대안들은 언어를 습득하는 가장 중요한 시기인 유아기를 간과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다문화가정은 언어적, 문화적, 심리적, 사회적인 많은 문제에 직면하게 되며,
특히 언어는 의사소통이나 사회적 관계 형성과 학습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으나
다문화가정 유아의 언어관련 연구나 유아의 언어 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어머니의 언어관련 연구가 부족한 실정이다.
그러므로 다문화가정의 어머니 언어와 유아의 언어에 대하여 알아보는 것은 의미가 있다고 본다.
따라서 본 연구는 다문화가정 중에서 어머니가 외국인인 다문화가정의
어머니 한국어능력과 유아의 언어 능력을 알아보고,
어머니 한국어 능력과 유아 언어능력과의 상관을 알아봄으로서
다문화가정 유아들의 언어 발달에 대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
위의 연구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1. 다문화가정 어머니의 한국어 능력은 어떠한가?
1-1. 어머니의 한국어 능력은 출신국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1-2. 어머니의 한국어 능력은 한국 거주기간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1-3. 어머니의 한국어 능력은 취업여부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1-4. 어머니의 한국어 능력은 학력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2. 다문화가정 유아의 언어 능력은 어떠한가?
2-1. 유아의 언어 능력은 어머니의 출신국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2-2. 유아의 언어 능력은 어머니의 한국 거주기간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2-3. 유아의 언어 능력은 어머니의 취업여부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2-4. 유아의 언어 능력은 어머니의 학력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3. 다문화가정 어머니의 한국어 능력과 유아 언어 능력의 관계는 어떠한가?
흥미롭게 읽고 있는 논문...
좋은 연구를 하셨구나.
'알아보아요'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국제결혼 외국인 여성의 국적도 다변화 추세 (0) | 2017.05.29 |
---|---|
부모와의 언어적 상호작용은 매우 중요한 (0) | 2017.05.24 |
80% 이상이 초기 언어장벽 (0) | 2017.05.22 |
새롭게 유 입되는 구성원과 그들 자녀의 수가 (0) | 2017.05.21 |
일반적인 특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평균 및 표준편차를 산출 (0) | 2017.05.19 |